동물들의 유토피아
영화 주토피아의 세계관은 동물들이 약육강식의 원시적인 본능을 버리고 조화를 택한 세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육식동물과 초식동물 간에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크고 작은 사건들이 발생합니다. 영화 주토피아의 주인공 주디 홉스는 이러한 선입견속에서 과연 참된 경찰로서 정의구현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영화 주토피아 시작해보겠습니다.
최초의 토끼경찰 주디
주디는 어른이 되어 노력으로 신체적인 한계를 뛰어넘고 최초의 토끼 경찰이 되었습니다. 그것을 같은 초식동물인 벨웨더가 자랑스럽다며 축하해줍니다. 주디는 어릴적부터 꿈이라 답합니다. 그러나 힘들게 경찰이 되었음에도 주디는 지루하게 주차단속만 합니다. 이것은 그녀가 원한 스펙타클한 임무가 아닙니다.
그러던 어느날 주디는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쫓겨나는 여우가족을 발견하게 됩니다. 큰 여우는 자신은 닉이라고 말합니다. 주디가 여우와 그의 아이를 돕고 헤어진 몇 시간 뒤 여우들의 수상한 행각을 목격합니다.
닉의 사기행각에 화가 난 주디는 따졌지만 그뿐이었습니다. 여우 닉은 주디에게 토끼는 멍청하다며 조롱합니다. 이어 주디에게 진짜 경찰이 될 수 없다 말합니다.
주디의 기다리던 스펙타클한 임무
며칠 뒤 주차단속을 하고 있던 주디앞으로 도둑이 지나갑니다. 주디는 꿈꾸던 제대로 된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녀는 임무는 완수했으나 과정은 엉망이었습니다. 서장은 주디를 혼내고 그때 서장 앞에 오터톤 부인이 나타납니다. 이윽고 진짜 경찰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디에게 드디어 찾아왔습니다. 그런 주디에게 서장은 48시간을 줄테니 그 시간안에 에밋 오터톤을 찾으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경찰을 그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주디는 그것을 승낙합니다.
단서를 찾던 주디는 한가지 단서를 찾아냈습니다. 그녀는 닉의 도움을 받아서 오터톤씨가 자주간다고 하는 자연주의 클럽에 갑니다. 거기서 주디는 난기의 도움으로 오터톤씨의 차량 번호를 알게 됩니다. 그녀는 번호를 조회하러 갑니다만 거기에서 아주 느리고 느긋한 나무늘보 플래시를 만났습니다. 열심히 번호를 추적했지만 주디 일행은 아주 늦은 밤이 되어서야 오터톤씨의 차량을 발견합니다.
주디의 선행 덕에 목숨을 부지한 주디일행
주디 일행은 미스터빅의 부하들에게 붙잡혀 끌려가고 있습니다. 다행히 주디의 선행으로둘은 목숨을 부지합니다. 미스터빅의 딸의 결혼식에 초대받은 둘은 그 행사에 참석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사건의 단서를 얻습니다. 미스터빅이 운전기사 만차스를 만나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재규어 만차스에게 밤의 울음꾼에 대한 단서를 얻습니다. 이에 관해 만차스와 이야기하려 하지만 만차스는 야수로 변해버렸습니다. 그들은 만차스를 체포하려 동료들과 현장에 갑니다. 그러나 만차스가 사라진 후였습니다. 이제 주디에게 주어진 시간은 10시간이 남았고 이때 닉이 교통카메라를 떠올립니다. 조언해주댼 닉의 말대로 교통 카메라에 만차스가 찍혀있습니다.
짐승으로 변한 육식동물들
주디 일행은 만차스를 데려간 차량을 쫓습니다. 다행히 그들은 늑대 경비견들을 피해 무사하게 건물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그곳는 짐승으로 변한 수많은 육식동물들이 갇혀 있습니다. 그들은 사건의 주동자로 의심되는 라이언 하트 시장을 연행합니다. 그러나 시장은 의미심장한 말을 꺼내고 갑니다.
이번 사건으로 주디는 영웅이 됩니다. 그러나 그녀는 기자회견에서 큰 실수를 합니다. 바로 해서는 안 될 말을 한 것입니다. 기자회견으로 인해 닉은 주디에게 크게 상처받습니다. 그리고 닉은 그녀와 잠시 거리를 둡니다. 이윽고 주토피아의 공존에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짐승화의 원인은 밤의울음꽃이었다.
시장이 된 벨웨더는 주디에게 경찰 마스코트 제의을 합니다. 그러나 주디는 거절하고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그곳에서 주디는 밤의 울음꾼이 환각성분을 가진 꽃이란걸 알게 됩니다. 그녀는 곧바로 닉을 찾아갑니다. 닉은 주디를 밀어냈지만 주디의 진심이 담긴 사과에 결국 그녀를 용서해줍니다. 그렇게 다시 파트너가 된 그들은 사건을 해결하러 갑니다. 밤의 울음꾼을 퍼트린자가 누군지 찾던 그들은 그것이 더그라는 양의 짓임을 알아냅니다. 놀라운것은 더그는 누군가의 의뢰로 육식동물들을 야수로 만들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닉과 주디는 증거를 확보하고 경찰서로 가던중 벨웨더를 만납니다. 그녀는 양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그들이 벨웨더가 범인인 것을 알게 되자 벨웨더는 닉에게 야수로 변하는 총을 쏩니다. 벨웨더는 닉이 야수로 변해 주디를 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녀는 기분이 좋아서 자신이 저지른 범죄행각을 말합니다. 그런데 주디와 닉, 둘 다 멀쩡합니다. 알고보니 닉이 맞았던 총알은 블루베리였습니다. 벨웨더가 말한 범죄행각은 주디가 다 녹음해두었습니다. 결국 벨웨더는 체포당합니다.
그 이후 밤의 울음꾼은 해독제가 개발되었습니다. 이제 고통받던 동물들은 치료 받을것입니다. 그렇게 주토피아는 다시 평화로워졌습니다